Home » 도메인 네임서버 바꿨더니 SEO 검색순위가 급락했다.

도메인 네임서버 바꿨더니 SEO 검색순위가 급락했다.

도메인 네임서버 바꿨더니 SEO 검색순위가 급락했다 – 나는 3개의 홈페이지를 운영 중인데 하나는 해외향이다. 그런데 이 해외향 워드프레스의 cpc가 한국어로 운영하는 워프 대비 20~50%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사실, 1년 여간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설정하고 운영하면서, 가장 공들인 웹사이트가 바로 이 웹사이트였다. 1년 여를 운영했고 지금까지 발행된 글은 250개가 넘는다. 설렁설렁 운영하고 있는 한국어 워프 대비 하루가 멀다하고 찾아가서 글을 쓰고 있는데… cpc가 너무 낮다보니 속이 쓰렸다.

그래서 cpc가 낮은 원인을 분석하기에 이르렀는데, cpc가 낮은 이유는 다양하다.

cpc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광고의 관련성

애드센스 수익에서 CPC(클릭당 비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요인은 광고의 관련성이다. 광고가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얼마나 관련성이 높은지에 따라 사용자 클릭률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기술 블로그에 기술 관련 광고가 더 높은 CPC를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 광고가 사용자에게 적절하게 타겟팅되면 클릭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높은 CPC로 이어진다. 따라서 콘텐츠와 광고의 주제를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방문자의 지리적 위치

방문자의 지리적 위치도 CPC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미국, 캐나다, 영국 등 광고비 지출이 높은 국가의 방문자가 클릭하는 광고는 CPC가 더 높다. 이는 이러한 지역의 광고주들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 광고비 지출이 낮은 국가의 방문자가 클릭하는 광고는 CPC가 낮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글로벌 트래픽을 유치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광고 형식과 배치

광고 형식과 배치 또한 CPC에 영향을 미친다.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비디오 광고 등 다양한 형식의 광고가 있으며, 이들 각각은 다른 수준의 CPC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디오 광고는 종종 더 높은 CPC를 제공한다. 또한 광고가 페이지 내에서 어디에 배치되는지도 중요하다. 사용자의 주목을 받는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면 클릭률이 높아져 CPC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웹사이트의 주제와 산업

웹사이트의 주제와 산업도 CPC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금융, 보험, 건강 등 광고비가 높은 산업의 콘텐츠를 다루는 웹사이트는 높은 CPC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산업의 광고주는 클릭당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반면, 광고비가 낮은 주제를 다루는 웹사이트는 CPC가 낮을 수 있다. 따라서 고수익 산업에 맞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절성과 시기

광고의 계절성과 시기도 CPC에 영향을 미친다. 특정 기간 동안 광고비가 급증하는 산업이 있다. 예를 들어, 휴가 시즌이나 쇼핑 시즌에는 많은 광고주들이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CPC가 상승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를 잘 활용하면 CPC를 극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트래픽이 높은 기간과 광고비가 높은 시기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 cpc가 유독 낮을까?

일단, 내 웹사이트는 거의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이른바 오가닉 웹사이트이다. 1년 내내 지켜봤을때 계절성이나 시기의 영향을 받은 것 같지도 않다. 한국보다 평균 cpc가 높은 국가인데, 내 사이트의 cpc는 애드센스 평균 대비 50% 혹은 그 이하의 수준인 것 같다. 1년 동안 광고도 바꿔보고 자동광고 수동광고, 전면광고 어쩌고 다 시도해봤는데 cpc는 오르지 않았다.

한 가지 주제만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1회성 방문이 많기 때문일까? 이것은 웹사이트의 주제의식 자체를 바꾸지 않고서는 해결하기 어렵다. 그런데, 1년여를 운영했기에 이제와서 갑자기 주제를 바꾸기도 애매한 부분.

그렇게 고민을 거듭하다가 혹시 한국에서 운영하는 해외 사이트라서 그런가? 하는 생각에 이르러 여러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다. 물론 정답은 없었다. 그 누구도 확답을 주지 못하는 세계다. 그렇지만 그러다가 내가 도메인을 구입한 가비아에 문의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답변을 받았다.

도메인 네임서버

일단, 서버는 해외의 서버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서버의 문제는 아닌듯 하여 나는 가비아의 답변에서 네임서버에 꽂혔다. 그렇다. 7살에 수포하여 본투비 문과생인 나는 네임서버가 뭔지도 모르고 일단 네임서버에 꽂혀서!! 호스팅 업체를 방문하여 거기서 부여받은 네임서버로 도메인 정보를 수정했다. 사실, 이 과정도 문과생인 나에게는 쉽지 않았음. 그렇게 열심히 네임서버를 바꾸고 48시간이 지난 뒤. (네임서버 변경은 48시간이 지난 뒤 적용된다고 했기에)

하…? 유입이 곤두박질을 치고… 몇달 전에나 봤던 수익이 나고 있는 상황을 확인했다.

도메인 네임서버

하하. 난 아직도 네임서버가 뭔지 모른다.

그렇지만… 네임서버를 바꾸고 놀란 한 가지 사실은… 일단 웹사이트가 엄청 빨라졌다. 이미지나 광고가 엄청 빨리 뜬다. SEO는 언젠가 회복될 수 있겠지…? 라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오늘도 글을 쪄본다. 블로거로서 롱런하기 위해서는 일희일비하지 않고 어쨌든 버티는 길 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기에.

여기 알아보는 깨알 정보 : 네임서버란 도대체 무엇인가?!

도메인의 네임서버(Name Server)는 인터넷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서버이다. 네임서버는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 Domain Name System)의 핵심 구성 요소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해당 웹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여 올바른 서버에 연결되도록 한다. 네임서버의 주요 기능과 역할을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의 매핑

네임서버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매핑하는 것이다. 도메인 이름은 사람이 기억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든 주소 체계지만, 컴퓨터는 숫자로 이루어진 IP 주소를 사용하여 통신한다. 네임서버는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도메인에 연결된 IP 주소를 반환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의 구성 요소

네임서버는 DNS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도메인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한다. DNS는 계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루트 네임서버, 최상위 도메인(TLD) 네임서버, 권한 있는 네임서버 등으로 구성된다. 각 계층은 특정 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며, 네임서버는 이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한다.

권한 있는 네임서버(Authoritative Name Server)

권한 있는 네임서버는 특정 도메인에 대한 최종 정보를 제공하는 서버이다. 이 서버는 도메인 등록 시 지정되며, 도메인에 관련된 모든 DNS 레코드를 저장하고 있다. 사용자가 특정 도메인에 접근하려고 할 때, 권한 있는 네임서버가 해당 도메인의 IP 주소나 기타 정보를 제공하여 정확한 서버에 연결되도록 한다.

캐싱 네임서버(Caching Name Server)

캐싱 네임서버는 자주 요청되는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 매핑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여 DNS 조회 속도를 향상시킨다. 사용자가 이전에 방문한 적 있는 도메인에 다시 접근할 때, 캐싱 네임서버는 권한 있는 네임서버에 재요청하지 않고 캐시된 정보를 사용하여 더 빠르게 응답할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고 웹사이트 접속 속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네임서버의 설정 및 관리

도메인 네임서버 설정은 도메인 등록 기관에서 제공하는 관리 도구를 통해 이루어진다. 도메인 소유자는 도메인 등록 시 제공된 네임서버를 설정하거나, 필요에 따라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다. 올바른 네임서버 설정은 웹사이트의 안정성과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하다. 잘못된 설정은 웹사이트 접근 불가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일단, 네임서버를 바꾸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자. SEO순위가 곤두박질 칠 수 있다. 앞으로의 회복여부는? 차차 확인 후 다시 포스팅할 예정 ^^^ 눈물의 포스팅이 되지 않길 빌면서… 오늘도 쉬운일이 없다고 느끼는 하루.

🔹워드프레스 시작 ㅣ무인도에서 혼자 소리치기
🔹블로그 비교 ㅣ네이버 vs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어떤걸 할까?
🔹워드프레스 테마 추천 ㅣ 유료 vs 무료 테마를 선택해보자.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