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트위터 프리미엄 할까? 말까? ㅣ구독 한달 만에 취소한 후기

트위터 프리미엄 할까? 말까? ㅣ구독 한달 만에 취소한 후기

트위터 프리미엄 – 해외향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백링크로 활용할 겸 홈페이지 홍보용으로 트위터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트위터가 완전히 주류 SNS는 아닌 것 같다. 나도 이번에 홍보용 SNS를 운영하기 위해 계정을 만들었다. 물론 다른 SNS도 안하기도 하지만…

워드프레스 시작 ㅣ무인도에서 혼자 소리치기

대표적인 SNS인 트위터

어쨌든 한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의 이용순위는 유튜브 93%< 네이버 밴드 47%< 인스타그램 39%< 카카오스토리 37%< 페이스북 31%< 틱톡 19%< 트위터(X)15% 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나 카카오에 밀리는 모양새지만 그래도 해외에서는 트위터 이용률이 많이 높은 것 같다. 주로 광고나 홍보용으로 많이 사용하긴 하지만.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그의 공격적인 경영 스타일과 발언 등으로 트위터 사용자들의 이탈이 늘어나자 트위터에서는 트위터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모델을 제안하기도 했다.

트위터의 수익모델

광고 등으로 인해 얻는 트위터의 수익을 좋은 품질의 컨텐츠를 생산해내는 이용자들과 나누어 가지겠다는 건데… 이게 대략 팔로워 1만명 당 3만원 정도 된다고 한다. 그리고 팔로워가 최소 500명 이상은 되어야지 수익분배를 요청할 수 있음. 그리고 유료 구독서비스를 이용해야지 수익분배를 요청할 수 있다. 그러니까 수익을 분배받기 위해서 돈을 내야 하는 구조임.

수익분배 요청의 마지노선인 팔로워 500명인데… 이 트위터의 팔로워를 늘리는게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다. 거의 기업형으로 트위터에 하루죙일 붙어서 글을 쓰거나 퍼나르는 수준이 아니고서야… 어쨌든 트위터에 글을 쓴다고 써도 도달 범위를 넓히기가 쉽지 않아서 고민하다가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신청해보았다.

트위터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신청

할까말까 진짜 오래 고민했다. 구글에 검색해봐도 도대체 제대로 된 설명도 없고. 그래서 도대체 프리미엄은 뭐가 다른지??? 얼마나 더 멀리 도달할 수 있는지??? 고민하다가 일단 결재해보기로 했다. 역시 직접 해보는게 제일 좋다. 그리고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이 있을까봐 써보는 글.

구 트위터 현 X 프리미엄 서비스의 종류

프리미엄 서비스라는 것이 기본, 스탠다드, 프리미엄+ 의 세가지 종류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모든 플랜은 게시물 수정 (이것도 글 쓰고 1시간까지 밖에 안됨), 긴 게시물 및 비디어 업로드 등의 기능이 제공되며 프리미엄+ 플랜은 광고없는 타임라인 및 X의 AI도구 사용가능. 뭔가 엄청 많이 쓰여져 있는데.. 일단 잘 모르니까 하는 김에 프리미엄+로 결재해봤다.

가격은 기본 월 $3부터 스탠다드 $8부터 프리미엄+는 월$16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신기한건 스마트폰 어플에서 구매할때보다 데스크탑에서 결재할때가 더 저렴하다. iOS나 안드로이드 같은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구독하면 앱 스토어의 정책에 따라 추가 수수료가 붙기 때문이라고… 어쨌든, 트위터 프리미엄 구독하실꺼면 홈페이지에서 하는 걸로.

X Premium 소개 (twitter.com)

프리미엄+ 구독 시작

프리미엄+를 구독했더니 내 계정 옆에 파란색 마크가 붙었다. 뭐 신분증을 추가하라고 해서 안하고 그냥 냅뒀는데 며칠 지나니까 자동으로 붙여줌. 이 파란색 마크가 해당 계정이 공식적으로 인증되었다는 뜻으로 프리미엄+구독 서비스의 일종이라고 한다.

파란색 마크와는 별개로 금색 마크도 있는데 이거는 개인계정이 아닌 비즈니스 계정이다. 한달에 몇 백만원하는 기업향 구독 서비스.

어쨌든… 신기하게도 파란색 마크가 붙고 나서 팔로워수가 줄었다. 하핳.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아무래도 인증마크를 받으면 이 계정자체가 상업적인 것으로 인식될 수 있어서 아무래도 개인들을 연결시키는 공통 관심사에 대한 커뮤니티나 교류(?)가 중점이 되는 트위터 사용자들에게는 연결감이 줄어들어서 인식이 바뀔 수도 있다나 뭐라나…

그래서 장점은?

일단… 글을 쓰고나서 한시간 내에 수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글자수 제한없이 긴 글을 쓸 수 있다. 무슨 기사도 쓸 수 있다고 해서 써봤는데 뭐가 좋은건지 1도 모르겠음. 분석기능이라는게 좀 특기할만 한데. 내가 글을 쓰면 누가 얼마나 읽었는지 어떤 활동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애널리틱스 기능

그리고 내가 팔로우하는 계정들에서 가장 인기있는 기사가 무엇인지. 그 기사들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읽었는지 정리해줘서 공통의 관심사가 있는 계정들을 팔로우 한다면 어떤 키워드들이 인기가 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기는 하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글을 쓰면 더 많이 도달할 것이기에.

그런데 제일 중요한건.

프리미엄X기능을 썼다고 해서 도달범위가 더 늘어나지는 않았다. 도달범위를 늘리기 위해서는 내가 쓴 컨텐츠 들을 개별 프로모션 해야 하는데 이거는 또 하루에 최소 6천원씩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프리미엄x 구독을 한달 신청하고 바로 취소했다. 일단 팔로워 500명이 안되기 때문에 배분받을 수익도 없고 내 글의 도달범위가 넓어지는 것도 아닌 것을 확인했기에… 일단, 트위터에 매달려 있을 물리적인 시간도 부족하기 때문에 지금은 내 글을 홍보하는 백링크용으로 쓰기로 했다.

트위터를 꾸준히 사용해서 팔로워가 500명 이상된다면, 수익배분을 위해서라도 프리미엄의 종류를 구독해볼만 할 것 같다. 그런데.. 수익을 배분받기 위해서 돈을 또 내라니. 정말 지독한 트위터 놈들!

트위터를 백링크용으로 쓰고 있는데 확실히 트위터에서 많이 리트윗된 글들은 SEO면에서 효과가 있는 것 같기는 하다. 팔로워가 500명 이하라면 백링크용으로라도 열심히 써보자.

Scroll to Top